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개발자를 위한 영문 이력서 작성하기
    개발 2016. 7. 25. 11:06



    한해 한해 지내다 보면, 개발자로서 내 경험을 이력서로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어진다. 글로벌 시대니 영문으로 작성해보고 싶은 생각도 든다. 영문 이력서를 어떤 내용을 어떤 형식으로 넣어야 되는지 알아보자. 


    dzone.com에 이력서 대한 글이 올라와서 해당 내용을 정리해본다. 번역이 아니라 정리이기 때문에 주관적으로 정리했다. 원문이랑 조금 다를 수 있다. * 원문: The Perfect Resume (Link)


    이력서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개 부분으로 구성된다

    • 기본정보: 지원자 정보 및 경력 요약
    • 실무경험: 이력 정보를 기술
    • 배경정보: 기술, 학력, 자격증 등 그 외 추가 정보


    The Perfect Resume (Link) 에서 얘기하는 상세 구조는 다음처럼 되어 있다.



    '기본정보' 작성

    Contact info

    Bold체로 글자크기를 상대적으로 크게 해서 이름을 적는다. 공간을 절약을 위해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은 글자크기를 작게 적는다.


    Links

    링크드인, 깃허브, 스택오버플로우 와 같은 사이트에 링크를 걸어준다. 활동 내용이 많지 않더라도 개발자로서 본인을 입체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다. 개인 웹사이트나 기술 블로그 또한 가진 스킬을 보여주는데 도움이 된다.


    Summary

    두세 문장으로 본인을 요약한다. 만약에 컨퍼런스 같은 행사에서 만나서 15초 안에 인터뷰를 해야 한다면 뭐라고 말할 것인가 생각해본다. 스스로 일을 찾아서 하고, 팀 플레이어이며 업무에 좋은 자세를 가진 엄청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라고 스스로를 드러내는 건 모든 사람들이 하는 일이다. 당신이 얼마동안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부분에 강점이 있는지, 어떤 영역에 관심이 있는지 얘기해라.


    헬스케어 영역에서 7년동안 파이선 개발 경험이 있는 풀스택웹개발자라고 얘길해봅시다. 그리고 내 헬스케어 스타트업의 풀스택파이선개발자로 지원을 했다고 합시다. 어떤 실마리들이 함께 넣어두면 이력서를 읽는 사람들은 이력서를 훑어보다가 짠 하고 한번에 찾겠죠.  아니면 우리에게 직접 얘길할 수 있겠죠 그래서 놓치지 않도록 하겠죠.


    '실무경험' 작성

    Experience

    Job title과 회사, 그리고 기간을 포함하세요. 만약에 실직 상태라면 '2010 - 현재' 라고 넣고, 아직 이력서를 업데이트를 안했넹라고 하지마세요. 기만하는걸로 보여요. 이력서를 보내기전에 업데이트 하세요. 


    만약에 누군가 들어보지 못한 회사라면 어떤 회사인지 작은 폰트로 한줄의 부가 설명을 넣으세요.


    각 Job 아래에 상세 경력이 해당 문단에 어떤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있었는지 적고, 어떠한 특별하거나 새로운 성과가 있었는지 불릿으로 몇 줄 기입한다. 정량적으로 적는게 좋다.  얼마나 큰 팀을 이끌었는지, 성과 개선을 위해 어떤 지표를 썼는지? 


    전체 경력에서 또는 특정 프로젝트에서 사용했던 가장 관련있는 기술을 포함시켜라. ; 개발언어, 프레임워크, 데이터베이스를 보통 작성한다. IDE나 버전 컨트롤 툴 같은걸 리스팅 하는건는 종종 중복되기 때문에 이런 내용은 skills 에 작성한다. 회사에서는 이클립스나 깃을 몇년 썼는지 요구하지 않을 수 있다.



    '배경정보' 작성

    Skills

    이 섹션에는 자동 검색 소프트웨어나 특정 스킬을 찾으려는 사람들에 대비한 것이다. 카테고리별로 스킬을 나누어 적는 것이 읽는 사람들에게 원하는 내용을 찾기 편하게 해준다. 카테고리로는 개발언어, 프레임워크,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다.  커뮤니테이션 스킬 같은 것들은 보여주는 거다 여기에 얘기하지말고. hard worker는 스킬이 아니다.


    Education/Certification

    학위나 자격인증을 받았는지, 어떤 프로그램을 이수하였는지 등 어느 정도 교육을 받았는지는 명확하게 적어야 된다. 학교 이름과 학습 코스에 대한 것도 포함되어야 한다. 막 졸업한 사회초년생이 아닌 한, 학위 따는데 무슨 수업을 들었는지 적는데 공간을 낭비하지 마라. 


    Other

    드러내고 싶은 어떤 경험이나 능력이 있다면 마지막에 언급한다. 책 출판이나 커뮤니티 활동, 컨퍼런스 발표 등과 같은 내용을 적는다. 레퍼런스를 여기에 나열하지마라.



    끝.


Designed by Tistory.